본문 바로가기
📂 데이터베이스/◾ EXPERIENCE API

xAPI 단어 사전 만드는 방법

by 이 정규 2023. 11. 3.
728x90
반응형

xAPI와 CoPs에서 만든 단어 사전은 특정 도메인의 단어들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새로이 단어집을 만들어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사랑랑산악회 라는 모임에서 xAPI를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할 때는 교육 목적의 단어집에서는 쓸만한 내용이 없을거다. 한사랑산악회에서는 "climb" 같은 동사나 "baeksook" 같은 활동(혹은 물체)이 주력으로 사용되고, 만약 동사를 필터링 했을 때 어떤 산을 올랐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검색하기 쉬울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단어집을 만드는데 표준 규격에 최대한 맞춰서 지속성을 가진 단어집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공식 문서에서 소개된 방법을 공유해보고자 글을 작성한다.

첫번째로 확인해야할 것은 이미 ADL이나 CoP에서 정의한 단어집에 내가 사용할 단어가 있는지 여부다. xAPI는 기존에 만들어진 단어집을 사용하고 CoP의 구성원이 되어주길 바라는 눈치다. 하지만 권장 사항일 뿐, 그냥 새로 만들어도 아무 문제가 없다. 물론 앞서 이야기한대로 이미 단어집에 내가 쓸 단어가 다 있다면 굳이 새로 만들 필요는 없다. 


두번째로 어떤 단어를 단어집에 넣을지 설계가 필요하다. 무작정 만드려다보면 지속성이 떨어지거나 목적성에 어긋나는 단어집을 만들게 될 수 있다. 이건 개인마다 다를테니 구체적인 설명은 넘어가도록 한다. 나의 경우에는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LMS 서비스에서 추출할 가능할 법한 동사나 활동들을 기준으로 설계했다. 

세번째로 IRI를 디자인 하는 방법에 대한 권장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만들어주는게 좋다. 
 

 https:// {domain} / {resource type} / {vocabulary} / {term type} / {term}

 

{domain} 은 리소스가 있는 호스트 서버이다.
{resource type}은 리소스의 핵심/기본 유형(예: xapi)을 선언한다.
{vocabulary}는 어휘 용어(예: adl)를 사용하거나 유지하는 어휘 또는 프로필을 지정한다.
{term type}은 어휘 용어(즉, 동사)의 유형이다.
{term} 은 특정 어휘 용어 리소스(즉, 만족)이다.

여기서 나는 프로필 지정은 빼고 진행했다. 크게 문제는 없는듯하나 혹시라도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추가적으로 글을 수정하도록 하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